목요일, 3월 28, 2024

제사 삼색나물, 숨겨진 의미는?

사상에는 많은 음식이 올라간다. 이 음식에는 각각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 빠지는 경우가 드물다. 특히 삼색나물은 내륙과 해안을 가리지 않고 모든 지방에서 공통적으로 상에 올리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특히 숙채로 만들었을 때 맛이 좋고 향과 식감이 뚜렷하여 반찬으로 손색이 없으며, 식탁을 한층 건강하고 풍성하게 만드는 재주가 있다. 또한 의미를 알면 더욱 귀하게 보이는 음식 중 하나이다.

제사 삼색나물, 종류와 의미는?

local_hospital셰프Tip : 삼색나물이란 제사 때 쓰는 세 가지 종류의 나물을 뜻한다. 여기서 말하는 색의 원래 의미는 빛깔이 아닌 ‘볼 수 있는 형체를 가진 모든 것’을 일컫는다. 다만, 시간이 흐르면서 삼색은 세 가지 색깔을 뜻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백채·청채 등의 말이 생겨났다. 또한 3이라는 숫자는 “예禮는 3을 중시한다.”라는 『예기禮記』의 글 때문이다. 이를 해당하는 대표적인 삼색나물로 도라지(흰색), 시금치(녹색), 고사리(갈색)가 있다. 보통 제사에 올라가는 나물은 모두 숙채(채소를 손질하여 물에 데치거나 기름에 볶아 익힌 나물)이며, 나물마다 한 그릇에 따로 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세 가지 나물은 과거·현재·미래를 의미하는 데, 뿌리에서 나는 도라지는 조상, 줄기를 먹는 고사리는 현세를 사는 자신, 잎을 따는 시금치는 자손을 말한다. 결론적으로 대대손손 행복을 영위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내재된 의식이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