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똥집 효능, 왜 ‘만점’ 음식일까?

똥집은 포장마차의 시그니처이다. 씹을수록 쫄깃한 식감 때문에 지역을 가리지 않고 모든 포장마차의 메뉴판 가장 좋은 자리에 닭똥집이 자리 잡고 있다. 게다가 영양학적으로 우수하고 품은 효능도 뛰어나서 한방에서는 모래주머니의 노란 속껍질을 벗겨 건조시킨 것을 비장•위장•방광을 다스리를 약재(계내금)로 사용하고 있다. 특히 지방이 적고 저렴한 가격으로 우수한 단백질을 공급받을 수 있어 자주 챙겨서 먹으면 건강에 좋다.

Spoiler

looks_one닭똥집 부위 – 닭똥집은 명칭으로 인해 똥집으로 자주 오해를 받는다. 실상은 똥집과 전혀 관계가 없는 부위로 위와 이어진 모래주머니이다. 근위라는 명칭도 가지고 있으며 안쪽의 모래를 제거하고 꼼꼼히 세척한 후 조리해서 먹는 식재료이다.

looks_two닭똥집 식감 – 닭똥집은 단단한 곡류를 분쇄하는 역할을 담당하기에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어 굉장히 쫄깃쫄깃하다. 튀기거나 구워도 쫄깃해서 술안주로 일품이다.

looks_3닭똥집 효능 – 닭똥집은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다. 특히 콜라겐이 풍부하여, 피부 노화를 억제하고 관절 통증을 완화한다. 또한 근육량 증가을 촉진하고 골다공증 및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머리카락과 손톱이 윤기나게 만들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체중 감량을 이끈다.

local_hospital셰프Tip : 닭똥집은 잡내가 심한 편으로 반드시 조리 전에 우유에 충분히 담그거나 밀가루로 박박 물질러서 사용해야 하며, 데칠 때는 꼭 소주를 넣어야 한다. 또한 바로 볶는 것보다 튀겨서 먹는 것이 잡내 제거에 더 좋다. 튀김이 질리면 그 상태에서 다시 양념을 넣고 볶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