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위는 잊어버린 입맛들 살리는 대표 봄나물이다. 봄에 꼭 먹어야 하는 머위는 잎•줄기•뿌리를 모두 먹을 수 있고 음식으로 먹어도 약성이 뛰어나 전신에 활력을 불어 넣는다. 특히 척박한 환경에서도 버티는 힘을 품은 머위의 뿌리는 잎만큼 몸에 좋은 성분을 지니고 있고 성질이 따뜻하며 독성도 없어 잘 말려서 먹으면 귀한 약초가 따로 없다.
looks_one신비한 머위뿌리 효능은? – 뿌리는 약용이 가능한 약초이다. 이 뿌리를 잘 말린 후 진하게 끓여서 마시면 폐와 기관지를 아프게 하는 기침과 감기를 치유하고 속쓰림과 소화불량을 유발하는 위궤양을 다스리며 심한 편두통의 굴레에서 벗어나게 도와준다. 또한 뛰어난 해독 능력으로 간 기능을 개선하여 피로도를 낮추고 혈액에 쌓인 각종 노폐물을 배출하여 몸을 깨끗하게 만든다.
looks_two머위뿌리 먹는 방법 – 물 1리터에 자연산 머위건재를 20g 넣고 달여서 하루에 3~4회 마시면 된다. 매일 끓여서 먹는 것이 힘들면 건재를 2kg 정도 구입한 후 건강원에 부탁하여 중탕으로 즙을 내어 레토르트 식품으로 만들어 마시면 된다.
local_hospital셰프Tip : 머리는 주로 반그늘 진 습도가 약간 높은 곳에서 자란다. 병충해와 추위에 강해서 한두 포기만 심어도 2~3년 후 사방이 머위로 뒤덮을 정도로 생존력과 번식력이 강하다. 잎이 넓적하고 가장자리가 톱니처럼 울퉁불퉁하여 눈썰미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자연산 머위를 채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