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2 C
Seoul
일요일, 6월 23, 2024

선지 삶는법, 구멍 생기는 이유는?

지국은 해장국 중에서 압도적 위세를 떨치고 있는 으뜸 국물 요리이다. 물론 식재료의 특성 때문에 비위가 약한 사람은 아예 먹지를 못하지만, 누구든 한 입 딱 먹으면 입 안 가득 채워지는 고소한 선지의 매력에 빠져 선지국을 먹기 위하여 술을 마시는 아이러니한 습관이 생겨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가장 이상적 선지인 단면에 구멍이 없고 카스테라처럼 부드러운 형태를 먹어 본 사람은 이후부터 선지예찬론자가 된다. 

선지 삶는법

음식점마다 선지국의 선지가 매끈하고 탄력이 있거나 구멍이 많고 푸석한 경우가 있다. 첫 선지국을 후자로 먹은 사람은 선지에 대한 인상이 좋지 않아서 자주 먹지 않게 된다. 이러한 선지의 차이는 재료와 조리 방식에 따라서 달라진다. 특히 처음 선지를 응고시킬 때 물과 소금의 배합 비율에 중요한데, 물이 많으면 쉽게 부스러지게 되고 너무 적으면 퍽퍽한 형태가 된다. 고로 집에서 선지를 삶으려면 좋은 선지를 구입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이다. 

1차 조건을 통과했다면 삶을 때 불온도가 중요하다. 보통 뜨겁게 먹을려고 강한 불에 끓이면 기포가 발생해 안쪽에 구멍이 뚫리게 된다. 반면에 약한 불에서 천천히 오래 끓이면 구멍이 없고 매끈한 형태가 되어 훨씬 식감이 좋다.

local_hospital닥터Tip : 선지국을 먹으면 담백하면서 미묘하게 피 맛과 쌉싸름한 맛을 느낄 수 있는데, 이는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선지국을 먹으면 빈혈을 예방하고 혈액 생성을 촉진하며 간의 피로를 해소하여 기력을 회복시킨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