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다랑어 눈다랑어 차이(가격, 크기, 특징) 무엇일까?

치는 횟감의 정점에 있는 생선이다. 몸집부터 맛까지 다른 물고기와 사실상 비교가 불가하다. 일본에서는 하나의 거대한 산업을 이루는 식재료이며, 최고급 참치의 경우 마리당 경매 가격이 수천만원에 달할 정도로 엄청난 몸값을 자랑한다. 단, 몸값도 참치 나름이다. 특히 가장 많이 비교되는 참다랑어와 눈다랑어의 차이는 비록 글자 1개만 다르지만 눈다랑어는 참다랑어의 영역을 절대로 넘볼 수 없다. 이는 신하가 왕이 될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다.

Spoiler

참다랑어의 특징

looks_one참다랑어 – 10종의 참치류 중에서 가장 압도적 크기, 가격, 맛을 자랑한다. 참치의 왕이자 회의 진리이다. 참다랑어(Bluefin Tuna)는 잡히는 지역에 따라서 북방과 남방으로 나눠지는데, 으뜸은 북방이다. 일본에서는 북방참다랑어를 ‘혼마구로’라고 부르며 최고의 대우를 해준다. 크기는 평균 몸길이 2m, 몸무게 250kg이 넘는 것이 흔하다. 육질이 탱탱하고 지방 함량이 일본인이 가장 사랑하는 어종이다. 혼마구로는 일반 횟집에서 맛볼 수 없고 고급 일식집이나 특급 호텔에서만 만날 수 있다.

황다랑어의 특징

looks_two눈다랑어 – 참다랑어(북방, 남방)를 제외하고 가장 맛있는 어종으로 일본의 관동 지방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어획량(5~7배)이 많고 맛이 좋아서 참치계 2인자로 유명하며, 눈이 커서 눈다랑어(Bigeye Tuna)로 불린다. 북방참다랑어에 비해 몸집이 작고 가슴 지느러미가 길며 지질이 적어서 회전 초밥집에서 주로 많이 사용된다. 성체가 되는 기간은 대략 10년이며 수명은 15년 가까이 되고, 대부분 냉동된 상태로 시중에 제공되기에 제철이 따로 없다. 가격이 저렴해서 회부터 구이, 절임, 무침 등 다양한 형태의 요리가 많다.

local_hospital닥터Tip : 참치는 불포화지방산과 항산화 물질이 매우 풍부한 물고기이다. 특히 생리 활성을 돕는 셀레늄, 인, 철, 마그네슘, 칼륨, 비타민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어 면역 시스템의 오류를 막고 업데이트를 도와 질병에 방어할 수 있는 최적의 상태를 제공하는 최고의 슈퍼푸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