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각 효능, 늙은 오이의 힘은?

드럽고 향긋한 봄나물도 시간이 지나면 억세고 쓴맛이 강해진다. 이처럼 모든 채소는 가장 맛있는 시기가 있다. 이 시기를 놓치면 풍미가 급격하게 떨어져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딱 노각이 그렇다. 늙은 오이로 불리는 노각은 생김새부터 맛까지 절정기를 완전히 지난 상태로 1%의 식욕도 자극하지 못한다. 그러나 의외로 몸에 이로운 성분이 풍부하여 무가치한 존재는 아니다.

Spoiler

looks_one노각은 완전 다른 품종일까? – 아니다. 늙은 오이라고 불리는 ‘노각’은 오이를 수확하지 않고 30일 정도 둔 것으로, 초록 오이보다 2~3배 정도 크기가 크고 통통하다. 표면이 호박처럼 누렇고 가시가 없는 것이 특징이며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looks_two늙은 오이의 1급 효능은?노각에는 나트륨 배출을 돕는 칼륨이 풍부하여 혈압을 낮추고 몸이 붓는 증상을 예방한다. 또한 칼로리는 낮고 섬유소가 많아서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고 노폐물이 체내에 쌓이지 않도록 만든다. 또한 칼슘 손실을 억제하여 골밀도를 정상적으로 유지하게 만들고 간 기능을 개선하여 피로 회복을 돕는다. 눈가 주름 완화와 잡티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

local_hospital닥터Tip : 노각은 쓴맛이 강해서 꼭지•껍질•씨를 반드시 제거하고 소금과 설탕을 섞은 쌀뜨물에 한나절 이상 담가 놓아야 부담없이 먹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