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조개 잡는법, 필요한 도구는?

조개는 조개처럼 생기지 않았다. 몸통이 뭉툭하고 길이는 길쭉하다. 남해안과 서해안 해변가에 널려 있어서 1~2시간이면 바구니를 가득 채울 수 있다. 잡는 방법은 재미가 있어 시간이 빨리 간다. 특히 유인하여 낚는 채취 방식은 매우 기발하다. 사시사철 잡을 수 있으나 11월에 가장 맛이 좋으니 해루질 적기는 늦가을이다.

Spoiler

맛조개 잡는법, 필요한 준비물은?

local_hospital셰프Tip : 맛조개 잡이의 작업 과정은 발견•채취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발견 작업은 구멍을 찾아야 한다. 맛조개는 뻘에도 서식할 수 있으나 대부분 모래에 서식한다. 따라서 모래가 많은 지점을 중심으로 숨구멍을 찾아야 하는 데, 지름 1cm 크기에 모양이 송편처럼 타원형 형태이다. 이 구멍을 호미나 삽으로 약 5~10cm 파내면 구멍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1차 작업이 끝나면 준비한 맛소금을 녹인 물을 구멍에 뿌린 후 짠맛에 반응하여 속살이 튀어나오면 잽싸게 잡아채면 된다. 만약 반응이 없거나 잡는 타이밍을 놓쳐서 다시 들어간 경우에는 기다려봐야 소용이 없으니 다른 구멍을 찾는 것이 최선이다.

잡은 맛조개는 문질러서 닦은 후 소금물에 담가서 해감(1~2시간)을 시킨다. 손질이 끝난 맛조개는 구이로 먹거나 삶아서 먹을 수 있다. 국물은 시원하고 잘 익은 속살은 초장 찍어서 먹으면 쫄깃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