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건강은 수많은 끼니의 축적과 같다. 여기서 끼니는 나쁜 음식을 가까이 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이 말은 결국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한다는 것과 같은 의미다. 사람에게 좋은 음식이란 자연에서 왔으며 정제와 가공의 과정을 많이 거치지 않은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지중해식 식단은 좋은 음식에 가장 근접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지중해식 식단은 지중해 연안에 위치한 사람들이 평상 시 먹었던 음식(견과류, 등푸른 생선, 채소와 과일, 식물성 기름)이다. 그들의 식단이 특별한 이유는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질병의 원인인 비만에 대적할 수 있는 저(低)포화지방, 고(高)식이섬유 형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상세히 살펴보면 대장암(세계 발병율 1위)의 원인으로 꼽히는 가공육과 적색육이 없고, 노년의 삶을 위협하는 치매와 돌연사를 유발하는 심혈관계 질환에 좋은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이 많으며, 만병의 근원인 비만을 억제하면서 영양학적 불균형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정리하면 지중해식 식단은 끼니마다 과일과 채소로 식이섬유를 얻고, 견과와 통곡물에서 건강한 지방과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며, 육류가 아닌 생선에서 단백질을 빠짐없이 챙기는 형태로 다이어트에 이상적이고 소화기관의 부담이 가장 적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지중해식 식단은 의사들이 권장하는 ‘건강한 식단‘ 부문에서 늘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고로 현재 당신의 몸 상태가 최악이라면 당장 식단부터 바꾸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