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아린맛, 왜 생길까?

자는 그 자체로 담백한 맛을 가지고 있다. 찐감자는 하나만 먹어도 배가 부를 정도로 분이 많다. 그러나 때때로 열심히 요리를 했는 데, 감자에서 아린맛이 나서 난감한 상황에 빠지는 경우도 있다. 이 아린맛은 보관상의 문제로 인한 나쁜 불청객의 방문에 의해 발생한다. 이 불청객은 몸에 해로운 손님이여서 마주하는 것보다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Spoiler

감자 아린맛 나는 이유는?

local_hospital세프Tip : 감자의 아린맛은 자연독인 솔라닌에 의한 것이다. 본래 감자는 솔라닌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수확 후 보관하는 과정에서 햇빛에 노출되면 싹이 나고 색이 녹색으로 변하면서 생성된다. 이 성분은 싹과 껍질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어 아린맛을 제거하고 싶으면 싹을 완전히 제거하고 껍질을 두껍게 잘라내면 된다. 다만, 솔라닌이 생긴 감자를 먹으면 설사, 구토, 복통, 현기증, 졸음, 두통, 발한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에 가급적 다량 섭취는 피하고 예민한 사람의 경우 먹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솔라닌은 굽거나 삶아도 제거되지 않는 독이다.

따라서 감자를 고를 때는 색과 싹을 반드시 확인하고, 표면에 흠집이 없고 단단하면서 무거운 것이 좋은 감자이다. 또한 보관할 때는 반드시 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어두운 곳에 보관해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