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 염지 방법+시간, 염지제 만드는 비법은?

은 치킨이 될 때 가장 화려하다. 수많은 배달 치킨은 자극적인 맛을 품고 가정집에 배달된다. 이 맛에 매료되면 치킨을 멈출 수 없고, 끊을 수 없다. 종국에는 튀김기를 구입해서 자신이 직접 치킨을 튀겨내는 단계까지 나아가지만 특이하게 집의 치킨은 배달의 치킨의 맛이 나지 않는다. 그 이유는 후자의 경우 염지 작업을 거친 닭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염지란 닭을 염지제에 재우는 것을 말한다.

Spoiler

닭 염지 잘하는 방법은?

looks_one닭 염지 방법 – 깨끗하게 세척한 생닭을 채반에 올려 물기를 제거한다. 두터운 부위는 염지가 잘될 수 있도록 칼집을 내는 것이 좋다. 준비한 닭을 들통에 넣고 물과 염지제를 닭이 완전히 잠기도록 10:1 비율로 채운다. 염지 시간은 최소 3시간은 지나야 하며 6시간 정도면 비린내가 거의 사라지고 고기가 연해진다. 짭쪼름한 맛을 좋아하면 더 길게 해도 상관은 없다. 단, 염지가 끝난 닭은 채반에 따로 빼놔야 짜게 변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looks_two염지제 만드는 비법 – 집에서 염지제를 만들 경우 필요한 재료는 꽃소금, 맛소금, 계피가루, 생강가루, 후추가루, 겨자가루, 마늘가루이다. 비율은 무난하게 각 1T만 넣고 배합하면 된다.

local_hospital세프Tip : 염지닭은 일반닭에 비해 비린내가 없고 고기가 연하며, 퍽퍽한 가슴살까지 간이 잘 베어 맛이 좋다. 토종닭은 맛이 좋아서 염지를 과하게 안해도 되지만 육계는 필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