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 음식 안맵게 하는법 3가지

운 음식을 할 때 과도한 욕심은 항상 화를 부른다. ‘조금만 더’를 외치다가 뒤지게 매운 음식이 탄생하여 먹지도 버리지도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 경우가 아주 많다. 사실 혀를 태울 것처럼 이미 맵게 변한 음식을 덜 맵게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매운맛에 대한 강한 저항성을 지닌 식재료를 가지고 CPR을 시전하면 소생이 가능하다.

Spoiler

매운음식 안맵게

looks_one소주 – 일반적으로 매운맛을 옅게 하려고 요리에 물을 넣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풍미도 해치고 효과도 크지 않다. 대신에 캡사이신이 무색의 휘발성 화합물이기 때문에 물보다 도수가 높은 술을 넣어주면 분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looks_two설탕 – 요리의 맛을 해치지 않으면서 매운맛을 낮추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설탕을 추가하는 것이다. 설탕이 들어간 요리는 달달한 맛이 강해져 매운맛이 중화되어 먹기가 편하다. 혹, 설탕이 부담스러우면 단맛을 지닌 양파나 파를 듬뿍 넣어주면 된다.

looks_3치즈 – 매운 음식을 못 먹는 사람도 치즈만 넣어주면 매운 줄 모르고 잘 먹는다. 이는 치즈의 단백질 성분인 카세인이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여 이로 인해서 매운맛이 상쇄되어 덜 맵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local_hospital닥터Tip : 매운 음식을 먹고 똥꼬가 화끈한 이유는 소화기관에서 분해되지 않은 캡사이신이 똥꼬로 탈출하는 과정에서 똥꼬에 다량 분포된 통증 수용체를 자극하여 일어나는 현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