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7 C
Seoul
금요일, 9월 20, 2024

배추모종 심는 시기, 언제 파종할까?

추는 생의 전부를 채움에 몰두하는 채소이다. 새끼손톱만큼 미약했던 새싹은 어느새 땅의 영양과 수분을 힘껏 빨아들여 안쪽 깊이 장차 김치가 되기 위한 어린잎들을 키워낸다. 서리를 맞을 때쯤에는 그 풍채와 위용이 대단하여 두 팔로 안아야 할 정도로 크고 무거워진다. 텃밭을 가진 자라면 배추는 선택의 고려 대상이 아니다. 자라는 배추를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이 된다.

배추모종 심는 시기, 언제 파종할까?

local_hospital셰프Tip : 배추는 더위가 한풀 꺽이고 벼 이삭이 나오는 8월 중순에 파종을 한다. 기후가 서늘하고 배수가 양호해야 잘 자라기 때문에 7월은 너무 덥고 9월은 너무 늦어서 성장력이 떨어질 수 있다.

모종을 심을 때는 50cm 정도 간격을 두고 구멍을 파서 모종 흙과 함께 그대로 심으면 된다. 물은 일주일에 두세 번 주면 되는데, 특이하게 배추는 수분이 90% 이상을 차지하지만, 키울 때 밭고랑이 물이 많아서 고여 있으면 오히려 무름병이 생길 수 있어 물이 차지 않도록 신경써야 한다. 보통 배추는 25~30일 정도가 지나야 결구가 시작되며 이때 가장 많은 수분과 영양분을 필요로 한다. 또한 본격적으로 벌레들이 잔치를 벌이는 시기이기에 농부의 손길이 필요하다.

정리하면 보통 김장배추는 더위가 물러나는 8월 중순 이후에 파종한다. 이 시기에 적당한 간격으로 심고 물을 잘 주면 20일 이후부터 결구가 생기면서 몸집이 불어난다. 이때 물이 넉넉히 주되 고랑이 차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