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오일 종류 4가지, 1등급 오일은?

리브 오일은 지중해 사람들의 주식이다. 삼시세끼 빠지지 않고 먹는 일상화된 식품으로 그들의 생명을 연장하는 일등공신이다. 위대한 효능으로 인해 현재는 지중해에서 태어났지만 산을 넘고 바다를 건너 세계인이 즐기는 오일이 되었다. 이 오일은 제조법에 따라서 종류가 다르며 종류마다 용도가 구별되어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하다.

Spoiler

올리브오일 종류는 몇 가지일까?

local_hospital세프Tip : 올리브오일은 기본적으로 올리브 열매를 압착해서 추출한 오일이다. 다만, 제조과정에 따라 엑스트라 버진, 버진, 퓨어, 라이트로 나눠진다.

먼저 ‘엑스트라 버진‘은 가장 높은 등급의 올리브유로 냉압착으로 제조하여, 발연점이 낮고 올리브 본연의 맛을 간직하고 있어 소스나 드레싱 용도로 주로 사용한다. 올리브유 효능을 말할 때 가장 많이 언급된다. ‘버진‘은 전체 올리브 생산 시장에서 50~60%를 차지하며, 엑스트라처럼 차가운 온도에서 추출하지만 산도가 부족하여 엑스트라보다 등급이 낮다. 발연점이 낮아서 튀김용으로 부적합하다. ‘퓨어‘는 엑스트라와 버진을 혼합해서 만든 오일로 컬러가 옅고 투명한 것처럼 고유의 맛과 퀄리티가 떨어져 드레싱보다 볶음이나 튀김을 할 때 주로 사용한다. 라이트는 제조 과정 중 가장 마지막에 나오는 오일로 색과 향이 가장 옅다. 이름만 들으면 칼로리도 낮을 것 같지만 전혀 상관이 없다. 퓨어처럼 요리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좋은 올리브유 구입법은 가급적 유리병에 담긴 엑스트라 버진 등급에 해당하고, 흔들었을 때 걸쭉하지 않고 물처럼 잘 흔들리는 것이 좋으며 원산지는 등급을 철저하게 검사하는 유럽으로 표기된 것이 좋다.